IB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고력 중심 교육이며, 영어는 상황별 소통 능력 중심으로 가르칩니다.

요약

  1.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는 지식 습득보다 사고력, 표현력, 소통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2. 한국 교사들의 콘텐츠 전문성은 세계 최고 수준이며 IB 교육을 충분히 소화할 역량이 있다.
  3. IB 학교 인증까지는 약 2년 이상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며, 교사 연수·멘토링·행정 혁신이 함께 이루어진다.
  4. 경기도교육청은 IB 기초학교, 관심학교, 후보학교, 월드스쿨로 단계적 운영을 계획 중이다.
  5. 영어 수업은 외국어로서 소통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이며, 전 과목 영어 수업은 아니다.
  6. IB 영어 과목은 상황과 대상에 맞는 쓰기·말하기 실력을 중요하게 평가한다.
  7. 학생의 깊이 있는 사고와 표현은 모국어(국어)로 진행되는 수업에서 길러진다.
  8. 가정에서는 아이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논리적 토론 훈련이 중요하다.
  9. 부모는 답을 알려주기보다 반론 제시나 질문을 통해 아이의 생각을 확장시켜주는 역할이 필요하다.
  10. IB는 단순히 영어 교육이 아닌, 미래 역량을 기르는 교육 철학이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준비해야 한다.

이혜정 소장님 / 혼공TV

관련 기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