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디플로마는 힘들고 스트레스가 많았지만, 대학 입학 및 대학 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국제적인 인지도 덕분에 다양한 국가의 대학에 지원할 수 있었고, CAS, TOK 등의 활동은 자기소개서에 풍부한 이야기를 담을 수 있게 해줬습니다. 엄청난 학습량은 힘들었지만, 다양한 과목 선택의 자유와 깊이 있는 학습 경험은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에세이 작성 능력, 비판적 사고 능력, 시간 관리 능력 등 대학 생활에 필요한 중요한 기술들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B는 정말 힘들고 스트레스가 심해서 때로는 땅을 파고 울고 싶을 정도였어요. 안녕하세요, 마커스입니다. 저는 현재 케임브리지 대학교 의과대학 3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IB 디플로마를 이수한 것이 과연 가치가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2년 전에 최종 점수 43점으로 졸업한 경험을 바탕으로, IB가 저에게 준 미래 전망, 학습량, 내용, 그리고 습득한 기술들에 대해 자세히 다뤄볼 거예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분명한 논점은 IB 덕분에 얻게 된 저의 미래 전망과 대학 지원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되었는지입니다. 솔직히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고, 어쩌면 우연히 케임브리지 대학교에 합격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IB를 하지 않았다면 절대 합격하지 못했을 거라고 확신해요. 이는 IB 디플로마의 국제적인 인지도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IB를 통해 저는 사실상 전 세계 어느 대학이든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IB를 하는 동안 다양한 선택지가 주어졌어요. 필요한 과목들을 모두 이수했기 때문에 제 모국에도 지원할 수 있었고, 영국, 미국, 유럽 어디든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게다가 CAS와 TOK 같은 활동들은 저의 자기소개서에 쓸 만한 이야기들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 거주 시설에서 봉사활동을 하거나, 식료품을 구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푸드뱅크에서 봉사했던 경험들이죠. 전반적으로 IB는 제가 적극적으로 대학 지원에 필요한 활동들을 찾아 나서지 않아도 저를 더 다재다능한 학생으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또한 미국 대학의 경우, IB 과정을 이수하면 대학 학점을 인정해 주는 경우도 있어서 대학 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 이제 모두가 궁금해하는 학습량에 대해 이야기해 보죠. 인정합니다. IB의 학습량은 정말 엄청납니다. IB에서는 TOK, IA, EE, CAS 외에도 6개의 핵심 과목을 이수해야 하고, 그 와중에도 개인적인 삶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3과목만 이수하면 되는 A-Level 학생들과는 매우 대조적이죠. 이러한 이유로 IB 학생들의 가장 큰 불만은 단연 학습량이었습니다. IB 학습량에 대한 밈이 정말 많은데, 농담이 아니라 정말 힘듭니다. 예를 들어 13학년 첫 두 달 동안 저는 4개의 IA, TOK 에세이, EE 초고 작성, 그리고 대학 입학 시험 2개를 동시에 준비해야 했습니다.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경우, 지원하는 각 대학별로 에세이까지 작성해야 하죠. 이는 엄청난 스트레스 기간으로 이어졌고, 저를 포함한 IB 학생들은 실험실이나 컴퓨터 앞에서 24시간 매달려야 했습니다. 정말 쉴 틈이 없었죠. 하지만 이 엄청난 학습량이 IB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리고 대부분의 학교에서 IB는 선택 사항입니다. 다른 과정과 병행하거나, 학교에서 제공하는 다른 과정 대신 IB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즉, IB를 시작하기 전에 무엇을 배우게 될지 알고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죠. IB는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것을 공부할 수 있는 자유를 제공하며, 따라서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흥미 있는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저의 경우도 그랬습니다. IB는 정말 힘들었지만, 결국에는 그만한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IB를 통해 배운 내용과 경험입니다. 우선 저는 두 개의 언어 과정을 이수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세 개의 언어를 거의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IB 덕분입니다. 반면 영국이나 미국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등학교나 6학년 과정에서 다른 언어를 공부할 기회가 거의 없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과목 수가 제한적이고, 대학 진학에 필요한 과목들을 우선적으로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죠. 의학을 공부하는 제 A-Level 친구들 중에는 A-Level 과정 동안 프랑스어나 영문학 같은 과목을 공부하고 싶었지만, 과목 선택의 제약 때문에 그럴 수 없었다고 아쉬워하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경제학 같은 다른 흥미로운 과목들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 제 학과에서 고등학교 때 경제학을 공부한 사람은 저뿐일 거예요. 게다가 화학, 생물, 수학과 같이 의대 진학에 필요한 모든 과목뿐만 아니라 스페인어와 영문학도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경제학 같은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모든 사람이 높이 평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특정 과목에서 배우는 내용이 쓸모없다고 생각합니다. 완전히 다른 진로를 희망하는데 왜 이런 것을 배워야 하는지 의아해하죠. 만약 여러분이 경제학을 공부하고 싶고, 그것이 여러분의 진로 목표라면, STEM 과목이나 다른 외국어는 아마 여러분에게 쓸모없을 것입니다. 그렇게 느끼는 것은 당연합니다. 하지만 저는 매우 다르게 느꼈습니다. 제가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저에게 매우 소중했습니다. 특히 IB를 하면서 가장 좋아했던 두 과목이 경제학과 스페인어였기 때문입니다. 이 두 과목은 제가 IB를 하지 않았다면 절대 공부하지 않았을 과목들이죠. 이 과목들은 제가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필요한 STEM 과목들이 아니었고, 제가 탐구하고 배우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배울 수 있는 ‘와일드카드’ 같은 과목들이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과목 선택의 자유가 단연 가장 가치 있는 것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IB를 할지 다른 것을 할지 고민 중이고, 과목 선택의 자유가 중요하다면, 주저 없이 IB를 선택하세요.

IB는 또한 다양한 레벨로 과목을 선택하고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저는 12학년 때 수학 HL을 시작했습니다. 수학을 좋아했고 흥미로웠기 때문에 1년 동안 HL을 수강했지만, 대학 지원에 4개의 HL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만두었습니다. 첫 몇 달 안에 어떤 과목이든 쉽게 바꿀 수 있었고, 2학년까지 매우 늦게 과목을 바꾼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과목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유연성은 다른 고등학교 교육 과정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장점입니다. 하지만 IB의 폭넓음은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대학과의 연관성, 그리고 대학에서 실제로 배우게 될 내용과의 관련성입니다. 물론 이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경영학이나 법학을 공부한다면, IB를 했는지 다른 고등학교 졸업장을 취득했는지가 큰 차이를 만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IB는 해야 할 것이 너무 많기 때문에, 수학이나 생물과 같은 과목의 내용은 A-Level이나 미국 고등학교 졸업장에 비해 깊이가 덜한 경향이 있습니다. IB는 여러분이 대학에서 공부할 학문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과목들을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요구합니다. 따라서 대학에 진학했을 때 약간의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IB를 통해 얻는 모든 경험과 기술을 고려해 볼 때, 이 불이익은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다고 생각합니다.

IB를 통해 얻는 기술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요? 첫 번째는 에세이 및 보고서 작성 능력입니다. 특히 IA 작성 경험은 정말 귀중했습니다. 화학 IA를 통해 학문적인 글쓰기뿐만 아니라 문헌을 읽고 평가하는 방법, 연구 방법론을 개발하고 독립적으로 연구 질문을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시간 관리 능력도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IA는 정말 힘들었거든요. 최근에 제 IA들을 A-Level을 이수한 친구들에게 보여줬는데, 그들은 그 수준에 놀라워했습니다. 그들은 학교에서 이런 종류의 과제를 할 기회가 있었더라면 학문적인 삶에 훨씬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고 아쉬워했습니다. IA 외에도 영문학과 경제학에서 탐구 에세이를 작성하면서 문학과 기사를 해석하는 방법을 배웠는데, 이는 IB가 아니었다면 절대 경험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점에 대해 정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학생들 사이에서는 논란이 많고 아무도 좋아하지 않는 과목으로 여겨지지만, 철학과 TOK 수업을 통해 철학적 사고방식과 지식 이론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이는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대학 입학에 필요한 BMAT 시험과 같은 실제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BMAT 시험에는 에세이 섹션이 있었는데, TOK와 매우 유사한 분야였고, 학교에서 TOK를 공부했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보다 훨씬 유리하다고 느꼈습니다.

IB를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도 길렀습니다. 뻔한 이야기처럼 들리고, IB에서 흔히 사용되는 단어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나열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이는 증거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도록 강요했던 EE와, 우리가 지식을 얻는 다양한 방식과 그 신뢰성을 평가하도록 도와준 TOK 덕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운 것은 시간 관리 능력입니다. IB에는 정말 많은 일들이 동시에 진행되고, 정말 힘듭니다. IB를 하는 동안 저와 제 친구들은 수많은 과제를 동시에 처리해야 했기 때문에, 나중에 시간 관리 능력이 훨씬 향상되었습니다. 지금은 이전보다 훨씬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해야 할 일들을 제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면 뭔가 해야 한다’는 사고방식에 익숙해졌습니다. 항상 할 일이 있기 때문이죠. 이것이 반드시 건강한 사고방식은 아닐 수도 있지만, 대학에 가서 확실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IB는 그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네, IB는 정말 힘들고 스트레스가 심해서 때로는 땅을 파고 울고 싶을 정도였지만, 대학 생활에서 제가 지금 소중하게 생각하는 많은 것들을 제게 주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 영상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구독 부탁드립니다. 제 IB 점수 반응 영상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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