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앙중학교(MYP) IB 코디이신 정성윤 교장 선생님은 현재 공교육 현장에서 IB 관련 최고 ‘현장’ 전문가입니다.

요약

  1. IB(국제 바칼로레아)는 공교육과 사교육 구분 없이 IB 프로그램을 도입한 학교라면 누구나 교사 연수를 받을 수 있다.
  2. IB 교사 연수는 기존 국내 교원 연수와 달리 LMS 플랫폼과 멘토링을 통해 실습 중심으로 1개월 이상 진행된다.
  3. 정교사, 기간제 교사 구분 없이 학교 내 IB 참여 여부에 따라 연수 기회가 주어진다.
  4. 한국 내 IB 공인학교는 대구 중앙중학교 외에도 공립·사립을 포함해 전국적으로 확산 중이다.
  5. IB 도입은 학교장, 교사, 학부모, 학생의 합의와 이해가 필수적이며, 학부모 반대 사례도 있었으나 학생 만족도를 통해 극복했다.
  6. 초등(PYP), 중등(MYP)은 국가 교육과정 프레임워크에 IB 방식을 덧붙이는 구조이며, 고등(DP)은 과목 지정이 있다.
  7. IB는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며, 전공에 상관없이 연수 후 교육 가능하다.
  8. 한국처럼 임용고사를 거친 정규 교사가 아니어도 IB 학교 채용 시 연수를 통해 교사가 될 수 있다.
  9. 초등·중등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준비는 독서 역량과 리터러시이며, 영어보다 더 우선된다.
  10. IB 도입은 교육 자율성과 다양성을 확대하는 방향이며, 국내 입시제도 변화와도 연결될 수 있다.

관련 기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