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영상에서는 민족사관고등학교(민사고)와 제주 표선고등학교의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커리큘럼을 비교하고, IB 교육의 주요 특징과 중요성을 분석합니다. 특히 고교학점제 시대에 IB 교육이 가지는 강점과 국내 교육 시스템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룹니다.
학교 소개
- 민사고: 강원도 소재, 국내 최고 수준의 고교
- 표선고: 제주도 농어촌 지역 학교이지만 IB 과정을 운영
→ 외국 대학에서 볼 때 두 학교가 운영하는 IB HL(High Level) 수업은 동일 레벨로 인식됨.
AP vs IB
- 기존엔 AP(Advanced Placement) 위주였지만 최근 미국 대학에서도 IB 과정의 위상이 높아짐
- 국내 일부 고교에 AP, IB 과목 개설되어 있지만 일반인은 잘 모름
IB 과정 구성
- 디플로마 과정(IBDP):
- 1학년: 공통 교육과정 + IB 사전 준비(프리DP)
- 2~3학년: 본격적인 IB 6개 교과군 학습 + 핵심과정
- 프리DP(1학년)
- 영어 회화, 글쓰기, 프로젝트, 공학용 계산기 사용법, 평가 연습
→ 초중등 때 이런 훈련 안 하면 고등학교 IB 교육 따라가기 어려움
- 영어 회화, 글쓰기, 프로젝트, 공학용 계산기 사용법, 평가 연습
IB 6개 교과군
- 언어와 문학 (국어)
- 언어 습득 (영어 등 외국어)
- 개인과 사회 (사회과목)
- 과학
- 수학
- 예술
→ 한국 교육과 큰 차이 없지만, 수업 방식과 평가 방식이 다름
(논술형, 에세이, 프로젝트 중심)
핵심 과정
- 지식 이론(TOK): 비판적 사고, 논리 훈련
- 소논문(EE): 연구 에세이 작성
- 창의·활동·봉사(CAS)
졸업장
- 한국 교육과정 졸업장 + IB 졸업장
(특히 IB 과정 2과목 이상은 영어로 수업 및 평가 진행)
교육적 의의
- 단순히 IB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재 한국 교육이 추진 중인 고교학점제와 연계된 흐름
- 논술·프로젝트·비판적 사고 중심의 학습으로 전환되는 과도기적 사례